ARK의 ARKK ETF 가 무엇 인지 궁금하다면 클릭하세요!

 

우리는 해외주식에 투자 할 때 구글 아마존 애플과 같은 인기 기업들을 떠올리게 됩니다. 좀 더 새로운 투자처를 찾는다면 혁신 기업에 관심을 갖기 시작합니다. 혁신기업이라고 하면, 미국에서 가장 큰 매출액을 보유하고 있는 월마트나 존슨앤존슨, 크루즈회사 카니발과 같이 오랬동안 기업을 전통적인 방식으로 이익을 거두며 오랜기간 유지한 회사가 아니라 4차 산업혁명에 발맞춰 새로운 기술들을 가지고 새로운 방식의 이익을 거두며 급격하게 성장한 기업들을 말합니다. 현재는 몸집이 많이 커진 테슬라나 줌비디오 스포티파이 같은 기업이 있겠습니다. 미국의 혁신기업에 투자하는 ETF라고 한다면 대표적으로 QQQ와 ARK 가 있습니다. 이 중에 저도 이미 일부 보유하고 있는 ARK ETF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펀드가 모에요 먹는 거에요?

 

먼저 ETF의 개념

에 대해 쉽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TF 를 알려면 먼저 펀드가 무엇인지를 알아야 하는데, 펀드란 투자전문기관이 일반인으로부터 돈을 모아서 증권투자를 하고 여기서 올린 수익을 다시 투자자에게 나누어주는 것 입니다. 아무래도 일반인들은 투자를 위한 정보들이 전문가들보다는 부족하기 때문에 일정한 수수료를 지불하고 대신 증권투자를 해준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액티브 펀드 패시브 펀드는 또 뭔가요?

이런 펀드를 두가지로 나눈 다면 액티브 펀드(active fund)패시브 펀드(passive fund) 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이 두가지의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자면 먼저 패시브 펀드는 어떤 시장의 지수를 추종하는 펀드라고 보시면 됩니다. 시장의 수익률을 거의 따라가며 종목 비율이 바뀌지 않기 때문에 관리가 필요하지 않아 수수료도 적은 편 입니다. 거기에 비해 액티브 펀드는 시장의 수익률을 상회하는 목표 수익률이 있어 종목 비중을 펀드 운영사의 정책에 따라 적극적으로 바꾸기 때문에 수수료가 상대적으로 높은 편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때에 따라서는 시장 수익률에 비해 높은 수익을 얻지만 그렇지 못할 때는 시장 보다 너 높은 손실을 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ARK? 캐서린우드? 캐시우드? 돈나무?

오늘 말씀드리고자 하는 ARK 펀드는 액티브 펀드 입니다. 테슬라의 편입비중을 많이 가져가면서 테슬라 펀드로도 유명한데요. 지난 3년간 펀드들과 비교해 봤을 때 높은 수익을 거두면서 매우 유명해진 펀드이기도 합니다. ARK의 수장은 캐서린우드 캐시우드인데 ARK의 기업목표는 파괴적 혁신을 하는 기업들의 투자가 가능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지금까지 연구로 축적해온 혁신에 관련한 경험을 공유하는 것 입니다. 혁신기업에 관련한 연구와 경험을 토대로 혁신기업에 투자하여 높은 수익을 얻는 것이 ARK 의 기업 목표라고 할 수 있는데 오늘날과 같이 하루하루 세상이 달라지고 있는 시대에 발맞춰 굉장히 매력적인 투자처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ARK의 펀드 6가지 ! ARKK ARKQ ARKW ARKG ARKF ARKX


ARK의 대표적인 ETF 펀드는 6가지가 있습니다 ARK 인베스트먼트의 대표 펀드인 ARKK 자율주행과 로보틱스에 투자하는 ARKQ 미래 인터넷 환경에 투자하는 ARKW 유전자에 투자하는 ARKG 핀테크에 투자하는 ARKF 그리고 최근에 나온 우주 산업에 투자하는 ARKX 가 있습니다. 


ARKK
ARKQ
ARKW
ARKG
ARKF
ARKX

 

ARK 인베스트의 편입비중이 가장 높은 기업은 모두 아시다시피 일론 머스크의 테슬라 입니다. 전기차 제조 기업이며 우주산업에 진출도 모색하고 있습니다. 두번째로 비중이 큰 텔라닥은 원격의료와 관련한 미국기업입니다. 각각의 펀드마다 편입되어 있는 기업의 종류와 편입 비중은 다릅니다. 아크 인베스트 먼트 홈페이지에 들어가시면 각각의 ARKK ARKQ ARKW ARKG ARKF ARKX 펀드에서 매일 변동되는 기업 및 기업비중을 확인할 수 있으며 아래있는 링크에 들어가셔도 쉽게 그래프로 기업 비중들을 그래프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cathiesark.com/

 

 

결론

오늘은 한창 핫했다가 잠시 주춤하긴 했지만 그래도 지난해부터 엄청난 수익을 거둔 액티브 펀드 ARK ETF 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미국의 혁신기업에 투자를 하고 싶은데 어떤 주식에 투자해야 할 지 잘 모르겠다라고 생각을 하시는 분들은 ARK ETF를 조금 매수해보시고 해당 펀드에 편입되어 있는 기업 분석과 뉴스들을 참조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가능하다면 제가 보유하고 있는 ARK 펀드에 편입되어 있는 기업들에 대해서 하나하나 분석하고 전망해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2021.06.18 - [모두 재테크] - 2021년 6월 FOMC 발표 요약 - 테이퍼링, 금리인상, 인플레이션 쉽게 정리!

 

2021년 6월 FOMC 발표 요약 - 테이퍼링, 금리인상, 인플레이션 쉽게 정리!

6월 FOMC 결과가 지난 밤 사이에 모두 공개가 됬습니다. 시장은 한 차례 출렁 거렸다가 파월 의장의 인터뷰 후에 낙폭을 줄이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과연 이번 FOMC 회의 결과를 어떻게 바라봐야 하

cryingroom230.tistory.com

2021.06.17 - [유익한 정보] - 메타버스가 무엇인지 쉽게 설명해 드립니다. 메타버스 뜻 정리!

 

메타버스가 무엇인지 쉽게 설명해 드립니다. 메타버스 뜻 정리!

요즘 메타버스라는 말 많이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쉽게 말해 디지털 공간이 만들어 놓은 또하나의 세계 입니다. 사람들은 이 가상세계 안에서 회의도 하고 물건도 사고 팔며 심지어 땅 투기도 합

cryingroom230.tistory.com

2021.06.15 - [모두 재테크] - 연내 금리인상, 집단면역 이후 진짜 오르나요? 아닙니다!

 

연내 금리인상, 집단면역 이후 진짜 오르나요? 아닙니다!

최근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연내 금리 인상 가능성을 시사 했습니다. 현재 저금리 기조로 부동산, 주식으로 돈이 너무 쏠린다라는 것 입니다. 한국은행 총리의 말에 따르면 하반기에 금리 인

cryingroom230.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