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신욕이 건강 유지에 도움을 준다는 사실은 많은 분들께서 알고 계시지만 반신욕에 대해 제대로 된 지식을 가지고 계시는 분들은 없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반신욕이 어디에 좋으며 반신욕을 어떻게 하는 것이 제대로 된 방법인지에 대해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 보겠습니다. 말씀드리는 자료들은 여러 의사선생님들께서 방송 / 유튜브에 나와서 말씀하시는 내용 중 공통된 내용들을 모아 모아서 요약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반신욕의 원리

그렇다면 반신욕은 어떤 효과가 있는지 말씀드리기에 앞서 반신욕의 원리에 대해 먼저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반신욕은 먼저 욕조에 배꼽까지 올 만큼 따뜻한 물을 채워서 욕조에 앉아 있는 것 입니다.  반신욕을 하게 되면 배꼽 아래로는 따뜻한 물이 있으며 배꼽 위로는 시원한 상태가 되게 됩니다. 이 때 상체가 춥다고 해서 무언가를 걸쳐서 따뜻하게 하시면 안됩니다. 그렇게 되면 하체와 상체의 온도차가 날 것 입니다. 하체는 따뜻한 상태이며 상체는차가운 상태가 됩니다. 이 상태가 되었을 때 하체의 따뜻한 혈액이 위에 차가운 몸 쪽으로 움직이고자 할 것 이며 이렇게 빠르게 상 하체의 혈액이 온도차에 의해 빠르게 순환하게 되는 것이 반신욕의 원리 입니다.


 

반신욕의 효과? 운동을 하는 것과 똑같다?

반신욕을 하게되면 운동을 하는것에 가까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아니 움직이지도 않는데 어떻게 운동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느냐라고 하시는 분들이 있으시겠지만 실제로 그렇습니다. 우리가 보통 걷는 운동을 한다고 했을 때 걷는 것과 똑같은 증상이 반신욕을 하면서 나게 됩니다. 열심히 걷게 되면 몸에 열이 나게 되면서 땀이 나는데 이 현상은 반신욕을 했을 때와 동일한 현상입니다. 다만 운동을 한다면 근육을 움직이면서 근력도 키울 수 있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아주 과격한 운동의 효과를 반신욕으로 볼 수는 없지만 상당한 운동의 효과를 반신욕을 통해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반신욕은 충분히 해보실 가치가 있습니다.


 

반신욕을 하는 올바른 방법

1 물은 배꼽까지 받는다?

반신욕을 하는 많은 분들을 살펴보면 어떤 분들은 명치까지 받기도 하고 어떤 분들은 배꼽까지 받기도 합니다. 반신욕을 하면서 물을 받는 첫번째 팁은 물을 배꼽 기준으로 한 뼘에서 왔다갔다 하게 받으시면 되겠습니다. 그렇게 하는 이유는 결과적으로 몸의 한 가운데를 기준을 삼아 상체 하체를 분리하게 되는 것이며 그 지점을 기준으로 하체의 따뜻하게 덥힌 혈액을 상체로 순환할 수 있게 도와 주는 것 입니다. 배꼽에서 조금 높아질 수록 반신욕의 효과를 조금 더 볼 수 있지만 너무 높아져서 심장 위치까지 따뜻한 물이 덮게 된다면 심장에 부담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배꼽 정도 혹은 배꼽에서 조금 높게 따뜻한 물을 감쌀 수 있게 물을 받으시면 되겠습니다명치이상 올라가게 된다면 반신욕의 효과는 보기 힘드실 것 입니다. 이점 명심하세요.


 

2 반신욕을 하는 물의 온도? 38도~40도? 왜?

반신욕은 물의 온도도 매우 중요합니다. 반신욕과 관련된 논문에 따르면 물의 온도가 38도 이하로 내려가면 반신욕의 효과가 거의 없으며 미지근한 물에 근육을 이완 시키는 정도의 효과 밖에 보지 못한다고 합니다. 우리 몸의 체온은 36.5도 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온도 차이가 있어줘야 혈액 순환의 효과를 톡톡히 누릴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40도가 넘어가게 되면 심장에 부담을 주기 때문에 38도에서 40도 가량 되는 온도를 유지하면서 반신욕을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겠습니다. . 반신욕을 하는 동안 물의 온도가 너무 내려가지 않게 중간에 따뜻한 물을 틀어 온도를 유지시켜주셔야 합니다. 시중에 저렴하게 나와 있는 반신욕 관련 온도계를 구매하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며 너무 뜨겁지 않게 물 온도를 반신욕을 하며 조절하시면 되겠습니다


 

3 반신욕은 몇분이나 해야 할 것인가? 20분? 30분? 40분?

전문가들이 통상적으로 20분에서 30분을 권장을 합니다만 분명히 운동을 하는 시간에도 개인차가 있듯이 반신욕에도 개인차가 있습니다. 반신욕을 하게 된다면 땀이 나기 시작하는 순간이 있으며 어느 순간에는 땀이 운동을 한 것 처럼 줄줄줄 나오기 시작할 것 입니다. 이렇게 땀이 운동을 한 것 처럼 나야 반신욕으로 효과를 볼 수 있다고 말을 할 수 있을 것이며 이렇게 몸 상태가 되려면 보통 20분이상은 하는 것이 좋으며 컨디션이나 개인 몸상태에 따라 그 이상 하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하지만 무리하시는 건 절대 비추 입니다. 이점 꼭 기억하세요.


 

반신욕 주의사항! 급하게 일어나지 마세요!

반신욕을 하게 되시면 몸에 있는 따뜻한 물에 의해 몸에 있는 혈관들이 확장되어 있는 상태인데 이 때 갑자기 일어나게 되면 확장된 혈관으로 혈액 공급이 상체로 원활히 되지 않게 되면서 현기증이 발생하여 욕실에서 넘어지게 되면서 머리를 다치는 등의 부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급하게 일어나지 마시고 일어나시더라도 꼭 옆에 기대거나 붙잡아서 몸을 지지할 수 있게 끔 하시고 천천히 일어나셔서 반신욕을 마무리 하시기를 바랍니다.



오늘은 반신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저도 어제 반신욕을 실제로 경험을 약 30분 가량 해보았는데 땀을 비오듯이 흘리고나서 운동한 뒤의 개운함을 충분히 경험을 했습니다. 여러분들도 올바른 반신욕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충분한 운동의 효과와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