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포털 사이트 네이버가 실시간 검색 순위를 폐지한 것은 이제 모두 아시는 사실일 것입니다. 네이버는 실시간 검색 서비스를 2005년부터 약 16년 동안 제공을 해왔습니다. 네이버는 그동안 특정 단어 검색횟수 증가 비율로 순위를 매겨서 이를 포털 이용자들이 한 눈에 볼 수 있게 제공을 해왔습니다. 그 동안 실시간 검색어 순위를 통해 실시간으로 우리나라 사람들이 어떤일에 관심을 보이는지, 이슈가 무엇인지에 대해 한 눈에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여론 조작과 광고 논란에서 자유롭지 못했었기 때문에 내린 결정으로 보여집니다. 실제로 2019년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임명과정에서 찬성과 반대의 양 측이 급상승 검색어 순위를 놓고 대결을 벌이면서 비판이 쏟아지기도 했습니다. 기존의 이용자들의 관심의 흐름을 반영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곳에 이용이 된다는 논란이 그 동안 끊이지 않았으며 실시간 검색어 순위를 조작했다라는 의혹도 받아 왔습니다. 카카오의 경우에도 지난 해 다음 실시간 이슈 검색어를 폐지 해서 실시간 검색어 순위를 확인하기 어려워졌습니다.

 

그렇다면 네이버와 다음에서 이제는 더 이상 실시간 이슈 검색어를 확인할 수 없으니, 실시간으로 우리나라 사람들이 어떤 곳에 관심을 가지는 지 알아 볼 수 있는 다른 유용한 사이트 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실텐데요. 이 분들을 위해 아직까지 충분히 실시간 이슈들을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들을 알아보겠습니다.

 

 

 

1. 검색줌(ZUM) 이슈 트렌드 : 실시간 이슈 쉽게 확인!

우리나라 대표 포털 사이트에는 다소 못 미치지만 ZUM 도 이미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을 것이라 생각을 합니다. 검색포털 사이트 ZUM 에서는 아직 실시간 검색어 및 이슈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검색줌 이슈 트렌드에서는 일간 검색 트렌드 뿐만 아니라 실시간 이슈 검색어에 대해서도 1위에서 10위까지 손 쉽게 확인해 보실 수 있겠습니다.

 

http://issue.zum.com/

 

 

 

2. 구글 트렌드 : 전세계의 일간 트렌드 이슈 확인 가능!

전세계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검색엔진인 구글 트렌드에서도 일별 인기 검색어 순위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실시간 인기 급상승 검색어는 사용할 수 없는 지역이라고 나와 있습니다. 구글트렌드에서는 우리나라의 트렌드 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국가별 인기 검색어가 무엇인지 확인하실 수 있기 때문에 관심 있는 나라의 일간 이슈들이 무엇인지 쉽게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trends.google.com/

 

 

 

3. 네이트 - PC화면 검색 후 오른쪽 화면에 숨겨진 기능이!

포털 검색 사이트 네이트 PC화면에서 어떤 검색어나 검색을 하게 되면 화면의 오른쪽에서 Biz 인기 검색어 / 관련 검색어 순위 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위에서 소개해 드린 두 사이트처럼 체계적으로 실시간, 일간 이슈들을 확인하기는 어렵지만 혹시나 도움이 될까 하여 소개해 드렸습니다.

 

https://www.nate.com/

 

 

 

4 녹스인플루언서 - 유튜브 트렌드를 한 눈에 확인!

녹스인플루언서에서는 유튜브 / 인스타 / 틱톡 랭킹 등을 쉽게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일간 유튜브 트렌드가 무엇인지 쉽게 확인을 해 볼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위에서 소개해 드린 검색어들과 결과가 다소 차이가 있는 결과를 확인하실 수 있지만 충분히 유튜브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주제들이 무엇인지 확인하시는데는 도움을 받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https://kr.noxinfluencer.com/

 

 

 

결론

오늘은 네이버 / 다음의 실시간 검색어가 폐지가 되고 난 이후에 실시간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들에 소개해 드렸습니다. 위에서 소개해드린 사이트 이외에도 포털 검색사이트에서 실시간검색어키워드를 검색하시면 쉽게 다른 사이트들도 확인을 하실 수가 있습니다. 이 글이 여러분들의 실시간 이슈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이만 글을 줄입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