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일하고 있는 법무법인은, 여러번 말씀 드렸지만, 네이버 키워드(CPC) 광고, CPA, 그리고 유튜브를 통해 광고를 하고 있습니다. 광고 생태계가 실시간으로 바뀌고 있으며 근래들어 네이버 키워드 광고 효율이 예전처럼 좋지 않고, CPA 및 유튜브로 DB 수급이 되고 있어 예전에는 CPC 네이버 키워드 광고가 광고의 중심이었다면, 현재 CPC 키워드 광고 비중을 다소 낮춘 상태 입니다.

하지만 아무리 광고 생태계가 바뀌고 있다고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여전히 키워드 검색을 위해 네이버를 이용하고 있으며, 광고 채널 다각화로 리스크를 줄이는 측면해서 네이버 키워드 광고는 저희 법무법인 입장에서도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CPC 광고 전략에 대해 이야기 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1. 광고 예산 책정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CPC 광고를 진행 할 때 월 소진 예산을 책정해야 합니다. 광고를 처음 진행할 경우, 실제 키워드 입찰가가 얼마나 되는지, 일 평균 광고 소진이 얼마나 되는지 광고를 진행하면서 확인할 수있습니다. 광고를 진행하기 전 네이버 공식 광고 대행사에 문의하면 알아 낼 수도 있습니다. 네이버 키워드 광고를 직접 관리하는 것과 광고 대행사에 맡기는 것에 대해 나중에 기회가 있다면 설명 하겠습니다. 저희 법무법인은 공식대행사를 지정해 도움을 받았지만, 직접적인 관리 운영은 제가 맡아 진행했습니다.

직접 네이버 광고를 관리하게 되면, 광고 켰을 시 네이버 파워링크에 노출이 되며, 클릭이 될 때마다, 설정된 입찰가 만큼 계정에서 돈이 빠져나가기 때문에 광고 금액 소진되는 것을 실시간으로 체크 하며 광고 관리를 합니다. 혹은 일 소진 예산 설정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일 광고 예산을 설정을 하시면 예산에서 벗어나는 광고비 지출을 막을 수 있습니다.

 


2. 광고 그룹 설정

 


네이버 광고 시스템 내에서 키워드를 모아서 캠페인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캠페인을 설정해 캠페인별로 키워드 광고를 켰다 껐다 할 수 있습니다. 켜면 네이버 파워링크에 해당 광고가 노출이 되고 끄면 노출이 중지 됩니다. 그룹 분류는 분야 특성마다 달라질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아래와 같이 구분을 합니다.

(1) 디바이스 별 그룹 분류
키워드 광고를 디바이스(PC, 모바일) 별로 다르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PC, 모바일의 노출량, 유입량이 차이가 크고 노출 특성도 다르며 같은 키워드도 PC, 모바일의 입찰가가 다르기 때문에 같은 키워드라도 디바이스 별 키워드를 따로 그룹핑 해서 광고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주요 키워드 및 세부 키워드 그룹 분류
광고를 진행하다보면 그 분야의 주요 키워드(대형 키워드) 그리고 중소형 키워드들이 무엇인지 알 수 있을 것 입니다. 월 노출량이 많고 광고 효과가 좋은 주요 키워드 들은 입찰가도 비싸고 중소형 키워드들은 월 노출량, 유입량도 상대적으로 적고 입찰가도 저렴할 것 입니다.  네

(3) 지역 키워드 그룹 분류

지역 키워드들은 주요 키워드들에 비해 검색량 유입량이 적지만 간과할수 없습니다. 전국을 상대로 하는 업종의 경우는 전국에 있는 시, 구, 동 이름과 관련 키워드 조합으로 키워드 설정을해서 몇만개 이상의 키워드를 설정하기도 합니다.

 

(4) 상호 그룹 분류
운영하고 있는 홈페이지를 상호로 검색해 유입하게끔 상호 그룹을 따로 설정합니다.

 

 

 

3. 순위 전략, 시간 대 전략

같은 분야라도 키워드 마케팅을 하는 업체마다 규모가 차이가 있기 때문에 마케팅 예산 책정도 제각각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광고를 노출하는 순위, 광고를 집행하는 시간도 업체마다 제각각 일 것 입니다.

(1) 순위 전략

규모가 커서 항상 상위 노출을 하고 싶어하는 업체의 경우는 핵심 키워드 들을 모바일은 1-3 위 까지, PC 는 1-10위 까지 설정해 두기도 하고, 광고 예산에 따라 그 아래 순위로 입찰가를 조정하기도 합니다. (모바일의 경우 1-3위, PC의 경우 1-10 위 까지 더 보기를 누르지 않아도 노출 되기 때문에 그 이하의 순위들과 노출량 및 클릭량에 아무래도 차이가 있을 것 입니다.) 

(2) 시간 전략
CPC 광고를 진행하다 보면 광고 노출량, 클릭량, 클릭 to call 전환량이 시간대에 따라 차이가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될 것 입니다. 제가 집행하는 분야의 경우 오전 8시-9시 12-2시 5시-6시에 클릭 to call 전환량이 유독 증가했는데, 아무래도 출근 전, 점심시간, 퇴근 시간에 실제 전화가 가능해지기 때문에 증가 하는 것이 아닐까 유추해 봅니다. 시간 대 전략의 경우는, 특정 시간에만 사이트가 노출이 되다보면 유입하는 사람들이 이상하게 생각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분야의 광고 운영 특성에 맞게 전략을 구성하시면 되겠습니다.

네이버 파워링크 광고를 하게되면 광고대행사에서 키워드 설정 등을 전문적으로 도와주기 때문에 광고대행사 통해서 네이버 광고운영을 하실 수 있고 혹은 직접 하실 수도 있습니다.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이 외에도 세부적으로 소재, 확장소재 등 기술적인 부분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2020/07/01 - [마케팅 광고] - 유튜브 구독자 순위나 조회수가 채널 성공의 열쇠?

 

유튜브 구독자 순위나 조회수가 채널 성공의 열쇠?

1500명의 유튜브 채널이 성공 채널? 회사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면서 몇십만, 몇백만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는 유튜버들도 한 두명이 아닌데, 고작 1500명의 구독자로 유튜브 성공의 비법에 대해 얘�

cryingroom230.tistory.com

2020/03/23 - [마케팅 광고] - 유튜브 광고 비용 없이 채널 성공의 비법

 

유튜브 광고 비용 없이 채널 성공의 비법

회사 유튜브 채널, 구독자 1500명의 채널로 성장 제가 일하고 있는 법무법인은 항상 광고비 절감에 대해 고민을 하고 있었습니다. 네이버 키워드 광고(파워링크, CPC), CPA 를 통해 마케팅 및 고객정

cryingroom230.tistory.com

2020/03/21 - [마케팅 광고] - 키워드마케팅 CPC,CPA 를 광고주 입장에서 본 차이, 장단점

 

키워드마케팅 CPC,CPA 를 광고주 입장에서 본 차이, 장단점

변호사들이 사건 수임을 어떻게 하는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있을텐데 예전에는 변호사들이 사건 수임을 위해 적극적으로 광고하지 않고 대부분 소개로 사건을 맡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요즈�

cryingroom230.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