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법률구조공단 말고도 무료법률상담 쉽게 받는 방법

 

<요약>

1. 대한법률구조공단 상담예약하기

2. 서울시 마을변호사제도로 주민센터에서 상담받기

3. 변호사사무실 무료상담 받는 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무료로 법률상담을 받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살아가면서 법적 분쟁 등이 발생했을 때 다양한 방법으로 법률상담 받게 됩니다. 그런데 변호사와 실제 법률 상담을 하였을 때, 물론 전문적인 법률 자문을 받을 수는 있지만, 30분, 1시간에 적지 않은 비용을 지불해야 하기 때문에, 부담이 되시는 분들도 있을 것 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변호사 상담 비용을 지불하지 않고도 법률 상담을 받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맨 마지막에 법률상담 꿀팁이 있으니 꼭 끝까지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대한법률구조공단 상담예약하기

대한법률구조공단은 국민의 기본적 인권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고 국민 법률복지를 증진시키기위해 1987년 설립 되었습니다. 홈페이지를 둘러보시면 법률상담 및 다양한 법률정보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네이버나 다음 같은 포털 사이트에서 '대한법률구조공단'을 검색하시면 위와 같이 홈페이지를 찾으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주요서비스의 첫번째 방문상담 예약을 누르십니다. 코로나19 위기로 꼭 예약상담만 가능하다고 합니다. 지금 알려드리는 방법으로 홈페이지 예약(방문상담예약)이나 132 콜센터 전화, 혹은 가까운 방문해 예약을 하신 후 예약하신 날짜와 시간에 방문하시면 되겠습니다.

 

 

예약신청에 앞서 방문상담 시 주의해야할 사항을 꼭 읽어보셔야되겠습니다. 대한법률구조공단에서 상담하시기 어려운 분야들이 있기 때문에 확인을 하시고 예약신청을 하셔야하겠습니다. 다 읽어보셨으면 예약신청 버튼을 누릅니다.

 

 

지역별 예약과 날짜별 예약이 있는데, 지역별 예약을 해보겠습니다. 왼쪽에 있는 지역과 방문이 가능한 지부를 선택하고 조회를 누르면 아래에 방문상담가능한 날짜만 진하게 표시가 됩니다. 방문가능한 날짜를 누르면 상담가능한 시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간을 선택하고 맨 아래 예약하기 버튼을 누르시면 되겠습니다.

 

 

예약하기를 누르고 나면 본인인증페이지로 들어옵니다. 본인인증페이지에서 본인이 하기 편한 인증방법으로 본인인증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위와 같이 개인정보에 수집에 관련한 동의를 하시고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마지막으로 상담하고자 하는 내용을 간단하게 입력하고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신청이 완료가 됩니다. 간혹 인터넷 사용에 어려움이 있으신 분들은 위에서 말씀드렸던 132 콜센터로 전화하셔서 예약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서울시 마을변호사제도로 주민센터에서 상담받기

대한법률구조공단이외에도 서울시에서 마을변호사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집 근처에 있는 주민센터에서 공익활동에 관심있는 변호사들에게 법률 상담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2020년 5월 기준 서울 전체동 424개에 848명의 변호사와 상담 연결을 받을 수 있습니다. 상담가능한 요일과 문의처는 아래 링크를 들어가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각 동에 거주하시는 분들은 상담요일을 확인하시고 문의처로 전화를 해보시는 것을 추천 합니다. 아래 링크로 들어가시면 이외에 공익법무사제도나 이웃분쟁조정센터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news.seoul.go.kr/gov/status-advice-schedule-community-center

 

동주민센터 정기상담일정 현황

자치구별 정기상담일정표

news.seoul.go.kr

 

 

 

변호사사무실 무료상담 받는법

아까 처음에 말씀 드린 꿀팁이 여기에 포함이 됩니다. 기본적으로 변호사에게 법률 상담을 받는 것은 유료이시며 적지 않은 비용을 지불하십니다. 모든 법률 분야에 해당하는 것은 아니지만 본인이 상담받고자 하는 법률분야의 키워드를 네이버나 다음 등에서 검색하시면 무료상담이 가능한 사무실을 쉽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해당 사무실로 전화하셔서 무료 상담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다만 상담을 받으실 때 주의하셔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단순하게 궁금한 것이 있어서 질문을 하는 취지로 문의를 하시면 원하시는 법률상담을 자세하게 받기는 어려우십니다. 변호사사무실들도 모두 수익을 내기 위해 운영을 하기 때문에 해당 법률문제 관련 소송등을 수임하기 위해 무료로 상담을 해주는 것 입니다. 이 점을 고려한다면 내가 해당 법률문제로 변호사를 선임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는 것을 전제로 상담을 받는다면 자세하게 법률상담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상담을 받다가 변호사를 선임해서 해당 법률문제를 해결해야겠다고 생각이 되시면 변호사를 선임하셔도 되시고, 그렇지 않다면 상담만 받으시면 되겠습니다. 

 

 

 

위와 같이 무료법률상담을 받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혼자 고민하셔서 해결되지 않는 법률문제를 가지고 끙끙 앓지 말고 법률전문가들에게 상담을 받으시고 하루라도 빨리 고민을 해결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0/07/09 - [머리쏙 법률] - 대법원나의사건검색 초간단 사용법!

 

대법원나의사건검색 초간단 사용법!

<요약> 1. 사건번호로 검색 2. 공인인증서로 검색 안녕하세요. 사무실에서 전화를 받다보면, 종종 법원에서 진행되는 나의 사건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연락을 주십니다. 저��

cryingroom230.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