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살바도르가 비트코인을 법정화폐로 지정하고 채굴까지 계획한 이유!

 

 

금리인상에 대한 우려와  세계 주요 국가의 가상화폐 규제 정책 등의 영향으로 지난 4월 중순 64천달러를 넘어 사상 최고가를 기록했던 비트코인이 최근 32000달러 대 까지 내려 왔다가 다시 35000불에서 37000불 대에서 혼조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하락세로 이어졌던 비트코인이 다시 움직이기 시작하는 이유 중 하나가 도지코인으로 유명한 일론머스크나 백신접종으로 인한 경기 회복 때문이 아니라 엘살바도르 때문이라고 합니다.

 

 

 

 

엘살바도르가 비트코인을 법정화폐로 채택?

현지시간 69일 경 중남미에 위치한 엘살바도르에서 가상화폐 자산에 대한 역사적인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엘살바도르정부가 비트코인을 전세계에서 최초로 법정화폐로 채택을 했습니다. 비트코인은 변동성이 높다라는 리스크 때문에 화폐로서의 가치가 낮다라는 평가에도 불구하고 엘살바도르가 비트코인을 법정화폐로 채택한 이유혼란스러운 엘살바도르 국내 상황 때문 입니다.

 

 

 

 

엘살바도르가 비트코인을 법정화폐로 지정한 배경!

중남미의 빈국 가운데 하나인 엘살바도르는 1980~90년대 내전을 거치면서 국민의 1/3 이상이 빈곤층으로 전락을 했습니다. 국민 640만명 중 100만명 이상은 해외로 도피 했고 내전으로 인해 금융시스템이 무너져 국민의 70% 이상은 은행계좌나 신용카드가 없어 경제활동 대부분을 현금으로 거래하고 있습니다. 그야말로 나라의 형국이 엉망이고 어떻게 손 쓸 수 없는 지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주목할 점은 대다수의 국민이 해외에서 불법체류하는 가족이 보낸 돈에 의존해 생활하고 있는 형편 입니다. 실제로 국제 송금은 엘살바도르 GDP의 20%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비중이 높습니다.  해외에서 엘살바도르로 송금 하려면 10% 이상의 은행 수수료를 내야하고 송금 완료까지도 상당한 시가니 걸려 해외송금으로 인한 경제적인 손실이 상당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전문가들은 엘살바도르 정부가 이런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서 수수료가 적고 실시간 전송이 가능한 비트코인을 법정 화폐로 채택한 것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막을 수 없는 엘살바도르 정부의 비트코인 채굴 계획?

엘살바도르는 또 법정화폐 지정 뿐만 아니라 비트코인 채굴 계획도 마련을 하였습니다. 부켈레 대통령은 현재시간으로 69일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국영 지역발전 회사 대표에게 비트코인 채굴 시설 제공 계획을 세우라고 지시했다고 발표 했습니다. 채굴은 매우 갚싸고 100% 청정하고 100% 재생가능하며 화산을 이용하여 탄소배출 제로 에너지라고 밝혔습니다. 엘살바도르는 화산에서 발생하는 미사용 지열 에너지를 사용한 국가차원의 채굴시설을 마련하고 한 암호화폐 데이터 분석업체와의 인터뷰를 통해서 채굴시설을 중심으로 한 산업단지를 조성하겠다는 포부를 드러냈습니다.

 

엘살바도르의 비트코인 법정 통화 채택과 채굴 인프라 관련 소식에 비트코인은 10% 이상 급등했다가 현재 다시 조금 주춤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해외 주요 언론들은 금리인상과 테이퍼링 가능성 등을 제시하며 더 큰 반등은 어려울 수 있다고 진단하고 있어 투자에 유의할 것을 당부하고 있습니다.

 

 

 

 

결론 - 비트코인의 모순! 비트코인은 여전히 허구?

비트코인은 기존에 정부가 주도해 발행하는 화폐가 화폐 발행량 금리에 따라 화폐가치가 변동되다 보니 이와는 별개로 가치가 불변하는 독립적인 통화 수단을 만들고자 함에서 생겨났습니다. 이것이 비트코인 기술이 발생한 중요한 이유중에 하나입니다.

 

그런데 저는 개인적으로 이런 취지로 만들어진 비트코인이 이들이 비판하는 기존의 화폐의 틀 안에서 비트코인의 가치가 들쑥날쑥 한다는 점에서 실제 비트코인의 가치가 현재 거래되고 있는 만큼의 가치를 가지고 있는가에 대해서는 회의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실물이 없는, 미래의 통화를 대체할 "기술" 정도가 아닌가 하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엘살바도르는 국가 경제가 이미 손 쓸 수 없을 정도의 상황이기 때문에 현재 정부가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할 수 있는 모든 시도를 해본다는 측면에서는 그럴 수 밖에 없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리고 워낙 하루하루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과도기적인 시대이다 보니 제가 현재 가지고 있는 생각도 저도 모르는 사이에 바뀔 수 있는 것이니까요. 아무튼 비트코인에 대해 빠르게 벌어지고 있는 우리나라 바깥 소식 중 하나를 전해 드리며 이만 글을 마치겠습니다.

 

2021.06.17 - [유익한 정보] - 메타버스가 무엇인지 쉽게 설명해 드립니다. 메타버스 뜻 정리!

 

메타버스가 무엇인지 쉽게 설명해 드립니다. 메타버스 뜻 정리!

요즘 메타버스라는 말 많이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쉽게 말해 디지털 공간이 만들어 놓은 또하나의 세계 입니다. 사람들은 이 가상세계 안에서 회의도 하고 물건도 사고 팔며 심지어 땅 투기도 합

cryingroom230.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