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정신건강 실태조사! 불안하고 우울한 분들 무료 상담 받는 방법! : 국가정신건강정보포털 정신자가검진앱 마음프로그램 마성의 토닥토닥

 

오늘은 우리의 지친 마음을 돌볼 수 있는 심리지원 서비스에 대해 설명해 드리고자 합니다. 전세계적인 유행 병이 장기화 되면서 정신적으로도 지치고 우울하고 무기력함이 나도 모르게 몰려오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힘을 내고자 마음을 다잡으려고 해도 잘 되지 않는 경우들이 있는데 분명히 저만 그런 것은 아닐 것 입니다.

 

 

코로나 19 국민 정신건강 실태조사!

코로나 19로 인한 국민 정신건강 실태조사 20211분기 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전국에 거주중인 19세에서 71세 성인 2110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하였는데 전반적인 정신건강 지표가 악화 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우울 평균 점수는 20182.3점에서 20215.7점으로 2배이상 증가했고 우울 위험군 비율도 3.8%에서 22.8%로 약 6배 증가 했습니다.

 

특히 20대와 30대의 우울 평균점수와 우울 위험군 비율이 가장 높아진 것으로 보아 젊은 층들이 특히 코로나 19로 인한 정신적인 영향을 많이 받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자살에 대해 생각해본 사람의 비율도 20대와 30대가 높았으며 여성보다는 남성이 다소 자살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하는 것으로 조사 되었습니다.

 

 

이렇게 방치할 순 없다! 정신건강!

이렇게 우울한 마음이 생겼을 때 도움을 받기가 쉽지 않은데요. 국민정신건강센터에서는 코로나 19로 인해 불안하고 우울하고 무기력함을 느끼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온라인 심리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국가정신건강정보포털 : 내 정신건강 파악 및 정보 제공!

먼저 정신건강정보를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국가정신건강정보포털에서는 생애주기별 질환별 자가검진을 통해 내 정신건강 상태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검진결과에 따라 다양한 정신 건강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으며 내가 살고 있는 곳과 가까운 정신건강기관도 방문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웹사이트 : www.mentalhealth.go.kr

 

 

정신자가검진앱 : 우을증 불안장애 검진 및 해결!

또한 스마트폰 앱을 통해 내 상태를 간단하게 점검하고 심리적인 안정을 얻을 수 있도록 여러 프로그램을 통해 훈련해 볼 수 있습니다. 정신건강자가검진 앱에서는 우울증이나 불안장애를 겪고 있는 분들이 스스로 자가검진을 해보고 검진결과에 따른 해석과 질환별 정보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io.bns.mentalHealth 

IOS : https://apps.apple.com/kr/app/id1445097493

 

 

마음프로그램 : 트라우마 상실 회복!

트라우마나 상실을 경험한 분들에게는 "마음프로그램" 앱을 추천 드립니다. 트라우마나 불면증 누군가를 떠나보낸 슬픔으로 인한 긴장된 몸과 마음을 안정시키고 스트레스를 조절할 수 있도록 심리교육과 복식호흡 명상과 같은 다양한 훈련방법을 배울 수가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nct.maeum1

IOS :  https://apps.apple.com/kr/app/id1530147880

 

 

마성의 토닥토닥 : 왜곡 부정적인 인식 조절!

혹시 일상에서 상황을 왜곡되게 보거나 부정적으로 인지하는 것 같다라고 느낀다면 마성의 토닥토닥이라는 앱이 이런 분들에게 도움을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방식을 바꾸고 내 기분에 따른 정서 조절을 통해서 우울증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mhrnd.tdc 

IOS : https://apps.apple.com/kr/app/id1423407186

 

 

국가트라우마센터 카카오톡 채널 : 정신건강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세요!

마지막으로 코로나 우울 등으로 심리적일 어려움을 겪어서 심리 상담이 필요한 분들은 국가 트라우마센터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심리 상담을 신청하면 정신건강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서비스들을 받으셨을 때 내 정신건강에 관한 기록이 어딘가에 남는 것은 절대 아니니까 보다 전문적인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께서는 망설이지 말고 받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393 자원봉사센터 : 연말까지 운영 계획!

자살예방을 위해서도 국가적인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먼저 자살예방상담전화 1393을 운영하고 있는데 정신적으로 마음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에게 상담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전화상담, 정보제공, 정신건강 및 복지서비스를 연계해서 전문상담을 원활하게 받으실 수 있도록 자살예방상담전화 전문상담인력을 늘릴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상담량이 크게 늘려서 1393 자원봉사센터를 긴급 운영중에 있는데 코로나 19가 장기화 되면서 연말까지 연장 운영을 할 계획 입니다. 그만큼 많은 분들이 1393 전화 상담을 이용하고 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결론

오늘 안내해드린 온라인 심리지원서비스는 코로나 19 확진자와 가족들 뿐만 아니라 정신과 마음이 지치신 국민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으니 많은 분들이 힘든 이 시기에 마음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을 받으시기를 바랍니다.

 

 

<관련 글>

2021.06.25 - [유익한 정보] - 델타변이 바이러스 증상은? 얀센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 효과 있다?

 

델타변이 바이러스 증상은? 얀센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 효과 있다?

델타변이 바이러스 증상은? 얀센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 효과 있다? 현재 백신접종속도는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영국 미국은 40%를 넘어서 빠르게 50%에 도달하고 있으며 이스라엘은 60

cryingroom230.tistory.com

2021.06.24 - [유익한 정보] - 코로나 확진자가 주변에 거의 없는 이유 확인하세요!

 

코로나 확진자가 주변에 거의 없는 이유 확인하세요!

코로나 확진자가 주변에 거의 없는 이유 우리나라가 코로나로 들썩인지 벌써 1년이 훨씬 넘었습니다. 그런데 주변에 실제 확진된 사람이 많은지를 살펴보면 찾기가 어렵습니다. 물론 있는 사람

cryingroom230.tistory.com

2021.06.22 - [유익한 정보] -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안, 2021년 7월 부터 6명 이상 집합 가능 등등! 핵심만 확인하세요!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안, 2021년 7월 부터 6명 이상 집합 가능 등등! 핵심만 확인하세요!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안, 2021년 7월 부터 달라진다! 핵심만 확인하세요! 코로나가 심해진 뒤로 집합금지 명령으로 인해 4인 이상의 모임이 금지가 되어 많은 분들이 각종 모임을 가지지 못

cryingroom230.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